김명곤의 세상이야기

블로그 이미지
이 블로그는 연극, 영화의 예술현장에서 배우로, 작가로, 연출로, CEO인 국립극장장으로, 문화관광부 장관으로 살아 온 제가 예술과 인생에 대해 느끼는 여러가지 생각들을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고 나누는 만남의 공간입니다.
by 김명곤
  • 2,612,460Total hit
  • 25Today hit
  • 237Yesterday hit

영화 <아바타>가 1,300만 명이 넘는 관객의 입장으로 한국 영화 최고 관객몰이에 성공했습니다. 

3D의 신기술로 전세계에서 흥행 돌풍을 일으킨 아바타는 자원 개발을 향한 인간의 탐욕 앞에서 부족의 신성한 숲을 지키기 위해 싸우는 '나비족'의 투쟁이야기입니다. 




아마존이나 아메리카나 호주 등 세계 곳곳의 원주민과 백인들과의 사이에서 발생한 비극적인 투쟁들의 원형이기도 하지요. 그런데 그 투쟁이 여전히 현실세계의 여기저기에서 진행 중이군요.

그 중 '인도의 나비족'은 국제 사회의 관심 촉구를 위해 <아바타>를 만든 제임스 카메론 감독에게 도움을 요청했다고 합니다.

인도 동부 오리사주의 토착민인 돈구리아 곤드족이 자신들이 살고 있는 산을 지키기 위해 국제적 광산회사 베단타 리소시즈의 개발계획에 맞서서 투쟁하고 있습니다.

8,000여 명의 돈구리아 곤드족은 광산 개발로 인해 자신들의 삶의 터전을 송두리째 빼앗길 것이라며 반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 http://china.naeil.com/news/news_view.asp?nnum=23915

돈구리아 곤드족을 돕는 영국 인권 단체
'서바이벌 인터내셔널'은 미 영화잡지 '버라이어티'에 "아바타는 판타지인 동시에 현실이다(Avatar' is fantasy...and real)"라는 제목으로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도움을 청하는 광고를 실었다고 합니다.

한국에도 나비족의 투쟁이 일어나고 있군요.

수도권에 있는 CGV 영화관에서 환경·시민단체들이 1인 시위를 벌이고 있습니다. 

CJ그룹에 속한 씨앤아이 레저산업의 '굴업도 골프장 건설'을 반대하는 시위입니다. CGV는 CJ그룹의 상징적인 곳이라서 그곳을 시위장소로 택한 겁니다. 
 
골프장 개발이 추진되고 있는 굴업도 전경. 출처 : http://www.seoprise.com/board/vi...mem_list

그들은 왕은점표범나비, 검은머리물떼새 등 멸종위기종이 살고 있는 굴업도에 골프장을 만들겠다는 CJ그룹과 나비족을 몰살시키고 자원을 취하려는 영화 <아바타>는 다르지 않다는 주장을 하며 나비족 가면을 쓰고 시위를 하고 있습니다.
 
출처 : http://blog.daum.net/inbfs/15

전북 남원시 산내면의 나비족들은 ‘지리산댐 추진 백지화’를 주장하며 도보행진을 했군요.

출처 : http://www.hani.co.kr/arti/socie...429.html

지리산댐은 경남 함양과 전북 남원 일대에 저수량 9700만t 규모로 건설되는 댐으로 2001년에 추진되다가 주민들의 반발로 무산됐는데, 최근 4대강 정비사업이 진행되면서 재추진되고 있습니다. 

댐 예정지는 지리산 칠선계곡과 백무동 뱀사골의 계곡이 합수되어 흐르는 곳으로 댐이 건설되면 천혜의 자연 경관이 파괴됩니다. 생활터전이 수몰되는 것은 물론이고 환경 파괴와 안개일수 증가로 한봉, 사과 등 과수농사, 벼농사, 채소농사, 곶감농사에 심각한 피해도 예상됩니다. 

주민들은 "강은 하나의 생명으로서 흐르고, 그 강에 깃들여 살아가는 주민들의 삶도 하나다. 타당성 없는 댐건설에 우리 생존권을 내어줄 수 없다. 지리산 댐 계획을 완전 백지화하는 그날까지 고향을 지키고 살아온 우리 주민들은 투쟁할 것"이라고 다짐하고 있습니다.

지리산댐 건설로 수몰 위기에 처한 용유담 계곡. 출처 : http://blog.chosun.com/blog.log....D4050642

영화 <아바타>는 나비족과 인간의 극한 대립 끝에 결국 나비족의 승리로 끝이 나지만 현실세게의 결말은 그렇게 낙관적이지 않습니다.
 


인간의 자연에 대한 사랑의 힘으로 나비족이 판도라를 개발의 손길에서 보호한 것처럼,
굴업도나 지리산댐도 영원한 판도라로 남을 것인지, 아니면 개발 앞에 나비족은 존재하지 않음을 보여줄 것인지 그 결과가 궁금해집니다. 

TRACKBACK 2 AND COMMENT 20

ARTICLE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306)
예술이야기 (55)
세상이야기 (52)
나의 이야기 (57)
책이야기 (50)
신화이야기 (6)
문화이야기 (46)
명인명창이야기 (40)

CALENDAR

«   2018/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