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곤의 세상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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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블로그는 연극, 영화의 예술현장에서 배우로, 작가로, 연출로, CEO인 국립극장장으로, 문화관광부 장관으로 살아 온 제가 예술과 인생에 대해 느끼는 여러가지 생각들을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고 나누는 만남의 공간입니다.
by 김명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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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보 김기창(1914년~2001년)은 화가로서도 널리 알려져 있지만 청각 장애로 인한 고통을 이겨낸 의지의 인물로 더욱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1914년 서울 운니동에서 태어난 그는 7살 때 장티푸스로 인한 고열로 청신경이 마비돼 후천성 귀머거리가 됐습니다. 

어려서부터 그림에 뛰어난 재능을 보여 이
당 김은호 화백에게 그림을 배우고 1931년 조선미술전람회에서 <판상도무(板上跳舞)>라는 작품으로 입선하자 귀먹고 말못하는 18살 소년이 입선했다고 대대적으로 보도됐습니다. 

그후 재능있는 젊은 동양화가로서 이름을 날리기 시작했지만, 시대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해 
일제 군국주의를 찬양하는 <님의 부르심을 받고서>, <총후병사> 등을 그리기도 했습니다.

1944년 <화심>에 실린 <총후병사> 출처 : http://tp://www.ohmynews.com/NWS_Web/...00207960

그러나 해방 후 동료화가인 우향 박래현과 결혼한 뒤부터 그의 삶과 예술은 크게 변화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아내에게서 입으로 말하는 '구화법(口話法)' 배우기 시작했고, 우향의 작품세계에서도 크게 영향을 받았습니다. 


야생마의 움직임이 격정적인 구도로 나타나는 대작 <군마도>와 전통 가면극을 작품화한 <탈춤> 등의 연작으로 힘찬 운필을 구사한 것도 이때였습니다
 
<군마도>. 출처 : http://www.carilite.net/painting...nbo.html

이밖에 1천여 마리의 참새 떼가 양편에서 날아와 치열하게 싸우는 모습을 담은 <군작>은 운보의 스케일을 유감없이 보여주는 대표작으로 꼽힙니다.

<군작> 출처 : http://www.bugo10.com/bbs/viewbo...26key%3D

60년대 들어 해외에도 널리 소개된 운보는 <태고의 이미지>, <청자의 이미지> 등의 추상화로 한국화의 새 가능성을 제시했습니다.

<청자의 이미지> 출처 : http://kr.blog.yahoo.com/alxmskc...%26t%3D2

그 후 갓 쓰고 도포 입은 예수의 일생을 그린 <예수 연작>도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물 위를 걸으심> 출처 : http://www.mdsd.or.kr/html/divin...reply%3D

이어 산수화 <청록산수>를 선보이고, 민화풍 산수화인 <바보산수>와 해학성이 돋보인 <장생도>를 차례로 발표해 호평을 받았습니다.
 
<바보산수> 출처 : http://k.daum.net/qna/view.html%...%3D389AX

그러다가 평생의 반려였던 우향이 1976년에 타계하자 말할 수 없는 허탈에 빠진 그는 미친듯이 그림을 그리며 
충북 청원에 <운보의 집>을 세우고 그 옆에 운향미술관과 도예전시관과 운보공방 등을 조성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무렵, 운보 화백과 '청송교도소'에 얽힌 감동적인 이야기가 있습니다. 

재소자 교화를 위해 30여 년 간 전국을 뛰어다니며 사형수의 대부가 된 삼중스님이란 분이 있었는데 어느날 청송교도소를 찾아 간 스님에게 교도소장이 재소자들의 정서를 순화시키려는 뜻에서 유명화가들, 그 중에서도 운보 화백의 그림을 꼭 기부 받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사형수의 대부 삼중스님. 출처 : http://www.ohmynews.com/NWS_Web/...00110316

그 뜻에 공감한 삼중스님은 전혀 만난 적이 없던 운보 화백의 아들에게 전화를 걸어 그림을 기부 받을 수 있는지 물었습니다. 그러자 며칠 뒤 기부하겠다는 전화가 왔습니다. 다만 한 가지 조건이 있는데 운보 화백 자신이 직접 청송교도소로 그림을 가지고 가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유명한 화가들이 기부한 그림을 기념하는 행사는 재소자들 수백 명이 도열한 청송교도소 앞마당에서 열렸습니다. 간단한 식순에 맞춰 삼중스님이 <금강경> 법문을 끝내고 자리에 돌아오자 옆에 앉은 운보가  ‘나또 하마띠 타고 시타(나도 한마디 하고 싶다)’ 고 청했습니다.  행사 식순에 없던 갑작스런 그의 제안이었지만 삼중스님은 그의 손을 잡고 연단에 올라갔습니다.

그런데 운보의 입에서 터져 나온 첫 마디가 모두를 깜짝 놀라게 했습니다.

“벼씨 새끼트라! (병신 새끼들아!)”

1981년 전두환 대통령 시절에 설립된 청송교도소는  ‘빠삐용 요새’라는 별칭처럼 고질적인 전과자나 흉악한 범죄자나 억울하게 잡혀 온 시국사범들이 섞여 있어서 그들이 뿜어 내는 드센 기운에 보통 사람들은 잔뜩 겁을 먹고 주눅이 드는 곳이었습니다. 이런 사람들 앞에서 운보는 오히려 호통을 쳐가면서 강연을 이어나갔습니다.

병신은 나다.
내가 벙어리이니 내가 병신 머저리다.
그렇지만 나는 몸은 병신이지만 정신만은 건강하다.
그런데 당신들은 몸은 건강하나 정신은 병신이다.
그래서 내가 욕을 한 것이다.
나는 몸이 병신이지만 뼈를 깎는 노력으로 성공한 화가가 되었다.
나는 타고난 재주나 조건을 믿지 않았다.
내 재주를 갈고 닦아서 성실하게 열심히 노력했다.
그래서 성공했다.
왜 건강한 몸으로 이런 무시무시한 교도소에 들어와서 이 지옥에서 죽을 고생들을 하느냐?

그런데 이상하게도 모두들 고개를 숙이더니 숙연하게 듣고 있는 게 아닙니까? 알아 듣기 쉽지 않았지만 피 토하듯 터져 나오는 한 마디 한 마디는 재소자, 교도관, 그리고 행사에 참가한 사람들 모두에게 깊은 울림을 주었습니다.

행사를 끝낸 후 운보 화백은 자신과 같은 처지인 벙어리 재소자를 만나 보겠다고 우겨서 청각장애 재소자의 감방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감방 안에 들어 선 운보 화백은 벙어리 재소자를 꽉 껴안더니 볼을 비비면서 울었어요.
‘병신된 것도 서러운데 왜 이런 생지옥에서 이리 서럽게 살고 있느냐?’
울음 속에 전혀 알아듣지도 못할 말들을 서로 주고받았어요.
볼을 서로 비비면서 우는 통에 내 눈에서도 눈물이 저절로 나왔어요.
통곡으로 변해 서로 엉켜진 몸 타래를 풀어내는데 한참 걸렸습니다.

말보다 뜨거운 가슴과 몸으로 진실을 전달했던 운보 화백.....그가 청송교도소 앞마당에서 내지른 ‘벼씨 새끼트라!’라는 호통소리가 그리워집니다. 이 혼란스러운 시대에 갇혀서 살고 있는 우리들을 보면 그는 뭐라고 호통을 내지를까요? 

출처 : http://bluecabin.com.ne.kr/split...3364.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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